01. MyFirstProject
# HelloWorld.java (first)
package com.kh.first; // 패키지 선언부: 현재 클래스의 위치를 알려줌
* 주석문
- 주석은 프로그램의 실행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
- 코드를 작성한 후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작성
- 주석을 달아놓으면 유지보수시간을 줄일 수 있음
* 주석의 종류
1. 한줄주석(//): 주석 내용이 한 줄일 때 사용
"//" 다음부터 줄의 끝까지의 내용이 주석으로 간주
2. 여러줄 주석(/* ~~~~~ */): 여러 줄의 주석이 필요할 때 사용
/*~~~~~*/ 이 사이의 모든 내용이 주석으로 간주
* 패키지
- 한 패키지 안에 여러 클래스를 존재할 수 있음
- 단,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는 존재할 수 없음
- 모든 클래스들이 동일한 패키지 안에 존재하고 있으면 관리가 힘들다.
- 클래스들을 용도에 맞게 구분해서 패키지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.
<권장사항>
1) 패키지는 적어도 세 단계 이상으로 만들어주는 것을 권장한다
예) com.kh.first
com.회사이름/프로젝트이름, 팀이름, 카테고리 이름
public class HelloWorld { // 클래스 이름은 HelloWorld라고 지었음 {Scope: 범위}
//main method(): 프로그램의 시작점, 프로그램 당 최소 1개는 갖고 있어야 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main method 영역 시작
*Method: 사전적으로는 기능을 의미, 하나의 기능 단위
하나의 클래스 안에서 여러개의 메소드가 존재할 수 있음
메소드를 사용할 때 "호출"이라고 한다.
*세미콜론(;): 논리적인 한 문장이 끝날 때 반드시 세미콜론을 붙임
//printMyName(); 소스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가기 때문에 어디에 입력하냐에 따라 결과값의 위치가 달라짐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 여러분!");
//printMyName(); // 호출을 해야 메소드 사용 가능
}//main method 영역 끝
//printMyName(); > mainmethod 바깥에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**
public static void printMyName() { // printMyName 메소드 시작
// 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XXX입니다.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박혜진입니다.");
// 소스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감.
} // printMyName 영역 끝
} // HelloWorld 클래스 영역 끝
# MethodTest.java(second)
package com.kh.second;
public class MethodTest { // MethodTest 영역 시작
public void methodA( ) { //methodA 영역 시작 > 호출 시 시작
System.out.println("메소드 A 호출!!!");
} //methodA 영역 끝 > 호출한 곳으로 돌아감
public void methodB( ) { //methodB영역 시작
System.out.println("메소드 B 호출!!!");
} //methodB 영역 끝
public void methodC() { //methodC영역 시작
System.out.println("메소드 C 호출!!!");
} //methodC영역 끝
public void printMyName() { //printMyName 영역 시작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박혜진입니다.");
} // printMyName 영역 끝
} // MethodTest 클래스 영역 끝
# Run.java(second)
package com.kh.second;
import com.kh.second.MethodTest; // import문: 해당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가져다 쓰겠다. 패키지이름.클래스이름까지 모두 작성
public class Ru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methodA(); >연관관계를 만들어주어야 함. =import문 사용
//methodA();
//printMyName();
* 다른 클래스에 있는 메소드를 호출할 때는?
1. 호출할 메소드가 존재하는 클래스를 생성(new)을 해줘야 함!
[표현법]
"클래스 이름" "그 클래스를 대변할 이름(별명)" = new 클래스이름();
* 나중에 객체시간에 이론적으로 깊게 다뤄볼 것!
MethodTest mt = new MethodTest();
- .참조연산자/ 직접접근 연산자
mt.methodA(); //mt에 참조해서 methodA 호출
mt.methodB();
mt.methodC();
}
}
02. Variable
# Exemple.java
package com.kh.comstant;
public class Example {
- 상수(수학)
// 변하지 않는 값 (고정된 값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- 정수(양수, 음수)
System.out.println(111);
System.out.println(222);
System.out.println(-333);
System.out.println(-444);
- 실수(.)
System.out.println(0.1);
System.out.println(-0.2);
- 문자, 문자열
System.out.println('a');
System.out.println("aaaa");
- 논리값(true, false)
System.out.println(true);
System.out.println(false);
}
}
'클라우드 융합 Full-stack 웹 개발자 양성과정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프로그래밍 언어응용-배열, 객체1(캡슐화) (1) | 2022.09.25 |
---|---|
프로그래밍 언어응용-while-do, while-break, continue, Array (1) | 2022.09.25 |
프로그래밍 언어응용-if else문, switch, for, while (1) | 2022.09.25 |
프로그래밍 언어응용-연산자, if문 (1) | 2022.09.25 |
프로그래밍 언어응용-변수2 (1) | 2022.09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