클라우드 융합 Full-stack 웹 개발자 양성과정/Java

프로그래밍 언어응용 - 변수

thesunset 2022. 9. 25. 13:43

01. MyFirstProject

# HelloWorld.java (first)

package com.kh.first; // 패키지 선언부: 현재 클래스의 위치를 알려줌

* 주석문

- 주석은 프로그램의 실행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

- 코드를 작성한 후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작성

- 주석을 달아놓으면 유지보수시간을 줄일 수 있음

* 주석의 종류

1. 한줄주석(//): 주석 내용이 한 줄일 때 사용

"//" 다음부터 줄의 끝까지의 내용이 주석으로 간주

2. 여러줄 주석(/* ~~~~~ */): 여러 줄의 주석이 필요할 때 사용

/*~~~~~*/ 이 사이의 모든 내용이 주석으로 간주

* 패키지

- 한 패키지 안에 여러 클래스를 존재할 수 있음

- 단,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는 존재할 수 없음

- 모든 클래스들이 동일한 패키지 안에 존재하고 있으면 관리가 힘들다.

- 클래스들을 용도에 맞게 구분해서 패키지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.

<권장사항>

1) 패키지는 적어도 세 단계 이상으로 만들어주는 것을 권장한다

예) com.kh.first

com.회사이름/프로젝트이름, 팀이름, 카테고리 이름

public class HelloWorld { // 클래스 이름은 HelloWorld라고 지었음 {Scope: 범위}

//main method(): 프로그램의 시작점, 프로그램 당 최소 1개는 갖고 있어야 한다.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main method 영역 시작

 *Method: 사전적으로는 기능을 의미, 하나의 기능 단위

하나의 클래스 안에서 여러개의 메소드가 존재할 수 있음

메소드를 사용할 때 "호출"이라고 한다.

*세미콜론(;): 논리적인 한 문장이 끝날 때 반드시 세미콜론을 붙임

//printMyName(); 소스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가기 때문에 어디에 입력하냐에 따라 결과값의 위치가 달라짐
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 여러분!");​

//printMyName(); // 호출을 해야 메소드 사용 가능

}//main method 영역 끝

//printMyName(); > mainmethod 바깥에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**

public static void printMyName() { // printMyName 메소드 시작

// 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XXX입니다.
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박혜진입니다.");

// 소스코드는 위에서 아래로 흘러감.

} // printMyName 영역 끝

} // HelloWorld 클래스 영역 끝

# MethodTest.java(second)

package com.kh.second;

public class MethodTest { // MethodTest 영역 시작

public void methodA( ) { //methodA 영역 시작 > 호출 시 시작

System.out.println("메소드 A 호출!!!");​

} //methodA 영역 끝 > 호출한 곳으로 돌아감

public void methodB( ) { //methodB영역 시작

System.out.println("메소드 B 호출!!!");​

} //methodB 영역 끝

public void methodC() { //methodC영역 시작

System.out.println("메소드 C 호출!!!");​

} //methodC영역 끝

public void printMyName() { //printMyName 영역 시작
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. 제 이름은 박혜진입니다.");​

} // printMyName 영역 끝

} // MethodTest 클래스 영역 끝

# Run.java(second)

package com.kh.second;

import com.kh.second.MethodTest; // import문: 해당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를 가져다 쓰겠다. 패키지이름.클래스이름까지 모두 작성

public class Run {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//methodA(); >연관관계를 만들어주어야 함. =import문 사용
//methodA();
//printMyName();

* 다른 클래스에 있는 메소드를 호출할 때는?

1. 호출할 메소드가 존재하는 클래스를 생성(new)을 해줘야 함!

 [표현법]

"클래스 이름" "그 클래스를 대변할 이름(별명)" = new 클래스이름();

* 나중에 객체시간에 이론적으로 깊게 다뤄볼 것!

MethodTest mt = new MethodTest();

- .참조연산자/ 직접접근 연산자

mt.methodA(); //mt에 참조해서 methodA 호출
mt.methodB();
mt.methodC();

}

}

02. Variable

# Exemple.java

package com.kh.comstant;

public class Example {

- 상수(수학)

// 변하지 않는 값 (고정된 값)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- 정수(양수, 음수)

System.out.println(111);

System.out.println(222);

System.out.println(-333);​

System.out.println(-444);

- 실수(.)

System.out.println(0.1);​

System.out.println(-0.2);​

- 문자, 문자열

System.out.println('a');

System.out.println("aaaa");

- 논리값(true, false)

System.out.println(true);​

System.out.println(false);

}

}